성남블렌드: 나만의 커피 블렌딩 프로젝트는 도시를 맛보는 나만의 방법에 대한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내가 사는 도시, 즉 우리 동네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매개체로서 미각을 떠올렸고 이를 한 잔의 커피에서 출발하기로 한 것이다. 매일같이 마시는 커피에서 나의 취향을 생각해보고, 우리 동네를 어떤 맛과 향과 상징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원두를 블렌딩하여 그 맛을 담고, 완성한 동네 블렌드를 선물하는 시간으로 만들어가고자 한다.
성남블렌드: 나만의 커피 블렌딩 프로젝트 1차시에서는 성남캠퍼스 기획팀 알투스의 간단한 안내로 시작한다. 이어서 커피 크레센도의 김희조 대표가 커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전달한다. 그 후에는 문학작가인 박성진 작가와 함께 동네에 관해 이야기한다.
1. 커피에 대해 알아야 할 것
1) 이론
: 한 잔의 커피가 소비자에게 오기까지를 생각해본다. 커피벨트라고 불리는 커피의 원산지를 살펴보고 커피의 재배와 수확, 원두의 가공 방식, 로스팅에 대해 알아본다. 커피의 품종과 대표적인 4종의 원두와 그에 대한 특징을 학습한다. 이번 성남블렌드에서는 콜롬비아, 과테말라, 브라질, 에티오피아의 4종 원두를 다루기로 한다.
2) 실습
: 참여자들은 컵핑(cupping) 방식으로 4종의 원두를 직접 시음하고 그 원두들이 지닌 맛과 향의 특징을 테이스팅 노트에 기록한다.
컵핑은 생산자인 농가에서 내놓은 원두를, 판매자인 로스터리에서 구매하기 위한 테이스팅이다. 전문적이고 상업적인 활동이다. 본 수업에서는 컵핑이 가지고 있는 세세하고 복잡한 항목들을 최대한 단순화시켜, 비전문가도 원두의 향과 맛에 집중할 수 있도록 5단계의 폼을 제작하였다. 각각의 커피가 지닌 향기, 풍미, 달콤함, 산미, 입안의 바디감 등 다양한 맛과 향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이 좋아하는 혹은 싫어하는 맛을 알게 된다.
컵핑을 통해 4종 원두의 총점을 매기고, 서로의 점수를 비교한다. 누군가에게는 가장 마음에 드는 원두가 다른 누군가에게는 가장 덜 마음이 가는 원두이기도 하다. 각 항목별로 각자가 점수를 매긴 이유를 말해본다. 이때 참고자료를 보고, 커피의 맛을 표현하는 단어를 활용해서 말해본다.
이후 샘플 1-4의 정체를 밝힌다. 각자가 해당 원두의 특징을 잘 짚었는지 살펴본다. 향후 이 4종 원두를 활용해서 블렌딩할 것임을 알린다.
* 커피에 관한 자료는 하단에 업로드된 수업 PDF 파일을 참고하세요.
2. 동네에 대해 생각해야 할 것
1) 우리 동네, 객관과 주관
: 참여자들은 자신의 동네에 대해 서로가 소개한다. 자신의 동네하면 떠오르는 풍경을 말하고, 아울러 이유도 말해본다. 풍경은 주로 시각을 활용해서 묘사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청각이나 그 외의 감각을 활용하기도 한다. 혹은 우리 동네에 대한 나의 견해, 깨달음을 말하기도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익숙한 우리 동네를 생각하고, 떠올리고, 표현한다.
동네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이나 이미지, 고정관념을 짚어보고 그 후 자신만의 또 다른 견해의 의견을 밝힌다. 시각적 요소, 청각적 요소, 그외 촉각이나 후각적 요소를 말하기도 하고, 동네의 삶 속에서 자신이 갖게 된 단상을 나누기도 한다. 내가 이 동네를 좋아하는 이유나 나만이 알고 있는 이 동네의 숨은 장점을 생각해본다.
2) 동네의 맛
: 참여자들은 동네에 대한 생각을 각각 중심이 되는 맛, 보조하는 맛, 감칠맛, 숨은맛으로 분류해본다. 이 과정에서 동네에 대한 중심 이미지, 동네의 매력, 숨겨진 요소 등을 생각해본다. 추상적인 감정, 시각이나 청각을 어떻게 미각으로 치환할지를 고민한다. ‘조용하다’는 무슨 맛일까? ‘활기차다’는 어떤 맛일까? 혼자 고민하기도 하고 함께 대화하기도 한다.
1차시가 종료된다. 참가자들은 일주일 더, 우리 동네의 맛에 대해서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고 다시 만나기로 한다.